FORGOT YOUR DETAILS?

사업성과

[인턴십] 하계방학 중 인턴십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돼

[FOCUS 1] 본교 재학생 대상, 국내 장/단기 인턴십 진행

-?타 단과대학 재학생들 참여율 저조, 향후 참여율 향상 방안 마련 필요

SW중심대학사업단은 본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2018년도 하계방학 국내 장/단기 인턴십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LG전자, 삼성전자, SK텔레콤, 넥슨, 카카오게임즈, 아이센스, 럭스로보 등 20여 개 국내 SW 관련 기업에서 단기프로그램 41명과 장기프로그램 2명 등 총 43명이 인턴십을 수행하였다. 이번 인턴십은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재학생뿐만 아니라 전자정보공과대학과 정책법학대학 재학생들도 일부 포함되어 있다.

인턴십 프로그램 종료 후 SW중심대학사업단에 최종보고서, 출석부, 평가서, 인턴십 확인서, 협약서(2부) 등을 제출하면 단기인턴십은 최대 6학점, 장기인턴십은 최대 15학점까지 학점인정 신청을 지원해주며, 최종서류 확인이 완료된 후 인턴십 참여자에게 최소 60만원~360만원의 지원비를 지급할 예정이다.

SW중심대학사업단은 올해 2학기와 동계방학에도 전교생을 대상으로 인턴십 지원프로그램을 계속 운영할 계획이며,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적극 홍보하여 많은 학생들이 실무적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FOCUS 2]?소프트웨어융합대학 신입생 대상 「여름 SW학교」 열려

소프트웨어융합대학과 SW중심대학사업단은 7월 9일부터 20일까지 10일간 새빛관 강의실에서 프로그래밍 입문에 어려움을 느끼는 SW전공 신입생들에게 단기집중교육을 진행하였다. 교육목표는 기초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하여 차후 SW 관련 심화과목을 원활히 수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교육대상은 <C 프로그래밍>과 <프로그래밍 기초> 교과목의 재수강 예정자 중 희망자로 36명이 신청하였다. 이 중 33명이 교육을 수료하고 학점이수인정을 받았다.

사업단에서는 수강자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고 학점이수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3~4학년으로 구성된 학부 튜터를 보조 강사로 활용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번 여름학교로 학점을 이수한 익명의 컴퓨터정보공학부 학생은 “1학기 동안 기초프로그래밍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너무 생소해 어려움을 겪었는데, 여름학교를 통해 궁금한 부분이 많이 해소되었다”면서 “향후 전공 관련 교과목을 수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FOCUS 3]?초·중·고 교사 대상 「2018 교원 정보화 연수 특수분야 직무연수과정」 열려

8월 6일(월)부터 8월 8일(수)까지 새빛관 3층 실습실에서 「2018 교원 정보화 연수 특수분야 직무연수과정」이 진행되었다. 「파이썬으로 배우는 알고리즘 및 컴퓨팅 사고」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연수에는 총 20여 명의 교사가 참가하였다.

이번 연수는 이혁준 SW중심대학사업단장(컴퓨터정보공학부 교수)의 「제4차 산업과 융합 SW 교육혁신」 특강을 시작으로 박시내, 안용조 강사의 파이썬 소개, 기본 문법, 실습 등의 순으로 강의가 진행되었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실습 위주의 교육과 프로젝트 수행으로 문제 해결능력이 향상되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며 “소프트웨어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자들을 가르칠 수 있게 되었다”고 연수 소감을 밝혔다.

서울시 교육청 직무연수기관지정으로 진행된 「2018 교원 정보화 연수 특수분야 직무연수과정」은 SW 교육 확산의 일환으로 초·중·고교 SW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우수 SW 교육 콘텐츠 제공을 통한 본교-지역 초·중·고교 간의 유대를 강화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다음 연수는 2019년 1월 7일(월)부터 1월 9일(수)에 진행될 예정이다.

 

[FOCUS 4]?인근 초·중·고교생 대상 「SW 캠프」 성황리에 개최

7월 26일(목)부터 7월 27일(금)까지 새빛관 3층 강의실에서 본교 인근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2018년도 SW캠프」를 개최하였다. SW캠프는 초·중·고교생 각 20명씩 총 6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SW중심사회에 대비한 소프트웨어 마인드 형성을 돕기 위한 취지로 작년부터 열리고 있다.

고등학생들은 아두이노를 이용해 하드웨어 모듈을 제어하며 각종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이해했다.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은 럭스로보의 모디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럭스로보 모디의 언플러그드(Plug & Play) 활동을 통해 작은 하드웨어 모듈을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였다. 모디를 이용해 미니 믹서, 케이블 카, 선풍기, 손전등을 직접 만들며 하드웨어의 입·출력 원리를 이해하고 소프트웨어로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방법을 배웠다.

이번 2018 SW 캠프를 담당한 김영민 교수(컴퓨터정보공학부)는 “이번 캠프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직접 SW를 개발해 볼 수 있도록 참여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구성했다”며 “앞으로는 더 많은 학생들에게 SW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참여 대상 지역을 확대하는 등의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하였다.

 

[FOCUS 5]?SAP 국내 교육 프로그램 열려

– 정우석 학생(경영학부 4학년) 외 2명 해외연수 기회 얻어
– 타 단과대학 재학생들 참여율 저조, 향후 참여율 향상 방안 마련 필요

6월 25일부터 7월 20일까지 4주간 「SAP 국내 교육 프로그램」이 열려 본교 학생들에게 SAP 지식과 스킬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기회와 해외 현장실습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SAP 국내 교육 프로그램은 ABAP Workbench의 기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ABAP의 확장된 개념을 통한 개발과 커스터 마이징을 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교육과정이다. SAP 전문 강사가 직접 교육하고 SAP 국제공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에는 본교 경영학부 등 23명의 학생들이 수강해 14명이 과정을 수료하였다. 고성협(컴퓨터공학과 4학년), 최리지 학생(전자통신공학과 4학년)이 SAP 국제 공인자격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올렸다. 정우석 학생(경영학부 4학년)을 포함하여 총 3인은 해외 연수대상자로 선발되어 미국 뉴욕에서 연수를 마쳤다.

TOP